생활 수양

잘 속는 것은?

베짱이 정신 2025. 7. 13. 12:34

잘 속는 것은?

 

사람들 중에는 유난히 잘 속는 사람이 있다. 누구나 그런 면이 있는데 자신의 허영심을 의심하고 또 신중히 생각해서 속지 않는 것일 뿐이다. 그러나 잘 속는 사람은 의심을 하지 않고 상대가 말하는 바를 그대로 믿어 버려 언제나 쉬운 사기 대상이 되는 것이다. 속이는 사람도 문제지만 속는 사람도 자신을 너무나도 모르고 세상이 전부 자기 마음과 같겠지 하기 때문에 언제나 사기꾼의 표적이 되니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우리 인간의 뇌는 초당 4,000억 비트의 정보를 처리하는데, 그중에 단지 2,000비트만  인식한다고 한다. 2,000비트가 비는데 사기꾼은 그곳을 노리고 공격하며, 누가 2000비트를 비워 놓았는지 몇 마디 말을 해보면 귀신같이 알아낸다. 보통 사람들은 비어있는 2,000 비트의 공간에 합리적 의심, 이성적인 생각 등을 채워 넣어 부족을 해결하는데 잘 속는 사람들은 그런 면이 부족해서 계속 사기를 당하게 된다.

 

DNA구조상 어쩔 수 없지만 그래도 피해를 줄이기 위한 노력은 해봐야 하지 않겠나? 

첫째, 말을 액면 그대로 믿지 말고 합리적으로 의심하고 생각하면서 다르게 또는 반대로 뒤집어 생각해 보자. 왜 그런 말을 할까?

둘째, 입장 바꿔 생각해 보자. 내가 사기꾼이라면 어떻게 말할 것인가 생각해 보자.

셋째, 이상할 때는 바로 결정하지 말고 주위의 다양한 사람들에게 도움을 받아보자. 그러면 답이 나온다.

 

작정하고 사기 치는 인간에게 당할 수밖에 없지만, 기본적으로 생각할 것은 바로 세상에 공짜는 없다. 그렇게 돈을 많이 벌어 줄 거면 지가 벌어 다 갖지 피 같은 돈을 왜 남 주나? 그래도 피해를 줄이고 내 자신 덜 창피하기 위해서는 생각에 생각을 해보고 입장 바꿔 질문 해보고 생각하는 생활 자세가 필요하지 않겠나?

 

잘 속는 것은 나에게도 문제가 많음을 말해 주는 것이다. 속고 나서 후회 말고 내 판단 습관을 합리적으로 하는 연습이 절대 필요하다. 세상에는 나만을 위한 천사가 있을까? 없다. 바로 그 천사가 사기꾼이 될 확률이 매우 높다. 공짜 바라지 말고 땀 흘려 이룩해야 사기를 안 당한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는 진리가 너를 자유롭게 하리라.

 

 

 

- 광법 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