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悠悠自適 베짱이 나라
마음 수양

미워도 다시 한번 사랑의 마음을 내자

by 베짱이 정신 2022. 12. 9.

미워도 다시 한번 사랑의 마음을 내자

 

내 뒤통수를 치고 간 그놈을 어찌 용서할 수가 있을 까요? 

사랑한다 그렇게 찰떡같이 믿었는데 배신하고 돌아선 그 인간을 용서할 수가 있을까요?

마음에 커다란 상처를 만들어 준 그 인간을 용서하기가 참 어려울 것입니다. 생각할수록 분노가 치밀고 화가 치밀어 오를 겁니다. 그런데 세상의 이치가 참으로 오묘하기에 내게 상처를 주고 간 놈들이 대부분은 불행해진다는 것이지요. 이게 하늘이 내린 벌이겠지요.

 

한때 아주 친한 사이였고 사랑을 나누던 사이였던 관계가 틀어져 원수가 된 것이 꼭 그놈만의 문제일까요? 아니지요, 나 또한 원인을 제공했을 겁니다. 그 사실을 인정하기가 어렵지만은. 

그래도 한때나마 맺었던 인연으로 아름다운 추억도 쌓고 인생의 이야깃거리로 저축되었으니 고맙게 여기고 내 마음속에 있던 분노 원망 저주 같은 기분 나쁜 생각들을 바람에 날려 보내야겠습니다. 결국 그런 분노 증오 저주의 마음이 상대를 향하는 게 아니라 결국에는 나에게 되돌아오게 되어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미워도 다시 한번 사랑하는 마음을 내는 겁니다. 내가 용서해주는 겁니다. 나를 용서하는 겁니다. 그놈에게 그렇게 당했던 바보 같았던 자신을 원망하던 나를 용서하는 겁니다. 불쌍한 그놈도 용서하고, 자학하던 내 자신도 용서하는 겁니다. 아무리 나쁜 놈이라도 배울 점 하나는 있는 것입니다. 그놈이 가르쳐주었으니 고맙죠.  

용서하며 웃으며 즐겁게 사는 것은 마음먹기에 달렸습니다.

그래요 마음 한번 바꾸면 지옥도 극락이 됩니다. 

 

 

 - 광법 거사 - 

'마음 수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로우니 사람이지  (0) 2022.12.10
자유인이 되자  (0) 2022.12.09
사람은 누구나 귀하다  (0) 2022.12.08
똑같은 사람은 왜 없을까?  (0) 2022.12.07
쉽게 화를 낸다는 것은?  (0) 2022.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