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悠悠自適 베짱이 나라
마음 수양

미워도 다시 한번 사랑의 마음을 내자

by 베짱이 정신 2022. 12. 9.

미워도 다시 한번 사랑의 마음을 내자

 

내 뒤통수를 치고 간 그놈을 어찌 용서할 수가 있을 까요? 사랑한다 그렇게 찰떡같이 믿었는데 배신하고 돌아선 그 인간을 용서할 수가 있을까요? 마음에 커다란 상처를 만들어 준 그 인간을 용서하기가 참 어려울 것입니다. 생각할수록 분노가 치밀고 화가 치밀어 오를 겁니다. 그런데 세상의 이치가 참으로 오묘하기에 내게 상처를 주고 간 놈들이 대부분은 불행해진다는 것이지요. 이게 하늘이 내린 벌이겠지요.

 

한때 아주 친한 사이였고 사랑을 나누던 사이였던 관계가 틀어져 원수가 된 것이 꼭 그놈만의 문제일까요? 아니지요, 나 또한 원인을 제공했을 겁니다. 그 사실을 인정하기가 어렵지만은. 

 

그래도 한때나마 맺었던 인연으로 아름다운 추억도 쌓고 인생의 이야깃거리로 저축되었으니 고맙게 여기고 내 마음속에 있던 분노 원망 저주 같은 기분 나쁜 생각들을 바람에 날려 보내야겠습니다. 결국 그런 분노 증오 저주의 마음이 상대를 향하는 게 아니라 결국에는 나에게 되돌아오게 되어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미워도 다시 한번 사랑하는 마음을 내는 겁니다. 내가 그 놈을 용서해주는 겁니다. 이는 결국 나를 용서하는 겁니다. 그놈에게 그렇게 당했던 바보 같았던 자신을 원망하던 나를 용서하는 겁니다. 불쌍한 그놈도 용서하고, 자학하던 내 자신도 용서하는 겁니다.

 

아무리 나쁜 놈이라도 배울 점 하나는 있는 것입니다. 그놈이 가르쳐주었으니 고맙죠. 용서하며 웃으며 즐겁게 사는 것은 마음먹기에 달렸습니다. 그래요 마음 한번 바꾸면 지옥도 극락이 됩니다. 그것은 바로 사랑하는 마음입니다.

 

 

 - 광법 거사 - 

'마음 수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로우니 사람이지  (0) 2022.12.10
자유인이 되자  (0) 2022.12.09
사람은 누구나 귀하다  (0) 2022.12.08
똑같은 사람은 왜 없을까?  (0) 2022.12.07
쉽게 화를 낸다는 것은?  (0) 2022.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