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悠悠自適 베짱이 나라
마음 수양

귀하고 천함의 차이

by 베짱이 정신 2023. 11. 18.

귀하고 천함의 차이

 

귀하고 천함을 논할 때 흔히 기준으로 삼는 것이 부유함과 가난함을 척도로 잰다. 그러나 귀천은 빈부의 차이로 나뉘는 게 아니다. 그것은 오로지 그 사람이 어떻게 살아왔는지가 바로 귀천의 척도가 된다.

 

시기 질투 분노 증오심이 많은 사람, 사악하고 위선적이며 권모술수를 일삼고 그릇된 길로만 가는 사람, 살아있는 생명체를 함부로 죽이는 사람, 선량한 이웃들에게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주는 사람, 남의 물건을 도둑질하는 사람, 거짓말을 일삼는 사람, 살인자, 사기꾼 등 민폐를 끼치는 사람, 강자에게는 비굴하게 굴며 약자에게는 군림하는 사람, 염치가 눈곱만큼도 없는 사람, 사이비 교주 등 자신만 알고 주위를 살필 줄 모르며 민폐를 끼치는 사람을 비천한 사람이라고 한다.

 

위와 같은 천한 행동들을 통해 살펴보면,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통해 얼마든지 천한 사람이 될 수도 있고 귀한 사람이 될 수도 있다. 인간의 귀하고 천함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신의 행위에 달려있다. 못되게 행동하면 악의 열매가 달리고 선한 행동을 하면 선의 열매가 맺히는 게 우리가 알고 있는 상식이고 인간사이다. 자기 분수를 지키고 타인을 배려하며 자신의 과오를 깨닫고 수정할 수 있는 사람은  모두가 칭송하는 귀한 사람이다.

 

우리는 모두 귀한 사람으로 태어났다. 귀하게 태어났지만 비천한 사람같이 행동해서는 안 된다. 고귀한 사람의 길을 걷기 위해서는 끝없는 자기 혁신과 반성 그리고 배려심이 생활화되어야 한다. 사람의 귀하고 천함은 그 사람의 행동으로 보여줌으로 한 마디 말과 행동거지 하나하나가 그 사람의 인격과 품격을 이루는데 깊은 영향을 끼친다. 모두가 귀한 사람답게 고귀한 인격과 품격을 지닌 자신을 사랑하고 남을 배려하는 멋진 사람이 되자.

 

 

- 광법 거사 -

'마음 수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상낙원은 어디  (2) 2023.11.21
욕망이 크면 고통도 크다  (0) 2023.11.20
가는 일이 큰 일  (0) 2023.11.17
내 삶에 어떤 문제가 발생했다면  (0) 2023.11.16
인생을 잘 살려면  (0) 2023.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