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悠悠自適 베짱이 나라
생활 수양

나는 제대로 사는 것일까?

by 베짱이 정신 2023. 10. 24.

나는 제대로 사는 것일까?

 

내가 살아가는 지금 제대로 살아가는 걸까? 아무리 생각해 봐도 뭔가가 부족하고 어디엔가 내가 특별히 해야 할 삶이 있고 특별한 존재인데 이렇게 볼품없이 살아도 되나 하며 자신을 과대 포장하거나 자기 자신의 정상적인 삶을 비하 학대하며 사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남에게 피해 안 주고 내 힘으로 살아가고 있다면 정상적으로 제대로 살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남의 삶만 보며 사는 삶이 제대로 사는 삶일까요? 내가 원하는 삶은 먼 곳에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내가 존재하는 여기에 있고 내가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남들은 돈도 잘 벌고 펑펑 쓰면서 멋진 집에서 폼나게 사는데 나는 뭔가? 돈이 없어 사람노릇도 못하고 허름한 집에서 살고 있으니 다른 사람들을 보면 부럽기도 하고 화가 나기도 하는데 이 생각이 제대로일까? 물론 비정상적인 생각입니다. 왜냐하면 타인은 타인의 삶이 있는 것이고 나는 타인들이 따라올 수 없는 무언가를 지닌 멋진 삶을 늘 사는데 그걸 모를 뿐입니다. 남과 자꾸 비교하며 욕심을 키울게 아니라 멋진 나 자신의 생활을 더욱 값지게 만들어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내 생활 자체가 개성적이고 남들의 부러움의 대상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남과 비교하며 자신의 가치를 낮게 평가 절하하고 자신의 삶을 불만족스럽게 생각하는데 이렇게 살 이유가 하나도 없습니다. 나의 삶이나 타인의 삶이나 특별할 것은 없고 단지 다를 뿐입니다. 각자 처한 위치에서 다르게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러니 부러워 할 것도 없고 화낼 일도 없으며 내 인생을 아주 정상적으로 제대로 잘 살고 있는 겁니다.

 

 

- 광법 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