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悠悠自適 베짱이 나라
사색의 시간

베푼다고요?

by 베짱이 정신 2024. 5. 21.

베푼다고요?

 

베풀다의 사전적 의미는 남에게 돈을 주거나 일을 도와주어서 혜택을 받게 한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내가 여유가 있거나 어떤 독점적 지위를 누리고 있어야 된다는 된다는 말이 된다. 이 말속에는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은혜를 준다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어 난 이 말을 잘 쓰지 않는다. 대신에 나눈다 라는 말을 사용한다. 이 말속에는 너나없이 빈부와 지위고하의 격차 없이 동등한 위치에서 정을 나눈다는 의미가 있어 인간적으로 느껴지며 옛 말에도 콩 한쪽도 나눠먹자 라는 말이 있지 않은가?

 

베풂에는 명예나 이익을 탐해서도 안 되고, 세상 사람들을 속이기 위한 위장전술로 해서는 더욱이 안 된다. 내가 베풀었다라며 떠벌리고 다녀서는 더더욱 안되고 내가 베풀었으니 은혜를 갚겠지 라는 거래적인 성격이 들어가서는 안 된다. 또한 상대를 가려 무슨 시혜를 베풀듯이 해서는 안 된다. 베풀 때는 자신의 이익을 바라지 말라. 이는 진정으로 베푸는 것이 아니라 어떤 목적하에 행해지는 것으로 위선적인 행위가 되고 또한 사람 자체가 교만해지기 딱이다. 선행을 할 때는 남이 모르게 하는 것이다. 혹시 알아도 겸손하게 처신해야 내가 한 선행의 의미가 살아 선행 릴레이가 될 수 있다.

 

그렇다면 베풀겠습니까? 아니면 나누겠습니까? 둘 다 하면 좋겠지요.

그러나 먼저 생각해야 할 점은 인간에 대한 존중과 사랑이 밑바탕이 되어야 베풀고 나누는 행위가 더욱 위력을 발휘하여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 광법 거사 - 

'사색의 시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생에는 지름길이 없다  (0) 2024.05.26
사고의 틀을 깨자  (0) 2024.05.26
나는 원래 그래  (0) 2024.05.20
나의 잣대  (0) 2024.05.19
복덩어리 짐덩어리  (0) 2024.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