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悠悠自適 베짱이 나라
생활 수양

부족하면 부족한 대로 사는 것이 뭔 문제?

by 베짱이 정신 2023. 12. 3.

부족하면 부족한 대로 사는 것이 뭔 문제?

 

대중가요 가사에 "없으면 없는 대로 내 몫만큼 살았습니다" 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참으로 사람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생각하게 해주는 명 구절입니다.

유명한 사람들이 말 한것보다 훨씬 인간적이고 마음에 와 닿는 솔직한 말입니다.

사람이란 게 욕심이 있어 절대로 부족함을 그냥 안 넘어가게 만드는데 이런 상황을 이해하고 내 몫만큼 살았다는 말은 큰 깨달음을 얻은 사람의 말일 수밖에 없는 울림을 줍니다.

 

어차피 인생은 자신의 욕심을 희망이라는 말로 과대 포장하면서, 부족하고 없는 것을 채우려 노력하고, 불편한 걸 편리하게 만들려 하고, 폼나는 것을 만들려고 하는 도전적인 삶인데, 없으면 없는 대로 살았다는 말 이 말은 정말 욕심을 버린 그렇다고 아무 도전과 희망없이 산다는 뜻은 아니지요. 보통 사람들은 자신의 마음을 욕심으로 꽉 채우려 애쓰고 노력하여 자기 성질대로 결과를 얻어내지만 결국에는 功過(공과)가 자연스럽게 여기저기서 나옵니다. 

 

조금 부족하고 아니 아주 부족하고 불편한 삶이 그렇게 나쁩니까?  물론 엄청 불편하겠지만 편리함도 조금 지나면 또 불편하게 되어있습니다. 오히려 나쁜 짓을 해서 얻은 편리함이 나쁘고 지탄받을 일이지요. 비우고 버리는 삶이 자꾸만 꽉 채우려는 욕심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부족하면 부족한 대로 마음에 여유와 삶의 보람과 기쁨으로 가득 채우고 사는 게 멋있고 바람직한 삶입니다. 죽어서 가지고 갈 것 하나 없는 인생길 욕심내어 자기 자신을 욕보이는 짓을 계속해야겠습니까?

 

 

- 광법 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