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悠悠自適 베짱이 나라
생활 수양

세상 사는 이치

by 베짱이 정신 2022. 12. 7.

세상 사는 이치

 

우리가 학창 시절 하던 농담 중에 책가방 크다고 공부 잘하는 것 아니다 라는 말과 머리 크다고 두뇌가 좋은 것도 아니다 라는 말도 장난처럼 했던 기억이 날 것이다.

그렇다.

많이 배우고 좋은 대학 나왔다고 해서 그 사람이 꼭 높은 벼슬 자리 가는 것이 아니듯, 많이 안다고 해서 그것이 다 쓰이는 것도 아니다. 또한 아무리 재주가 좋고 능력이 출중해도 그것이 항상 쓰이는 것은 아닌 것이 세상 돌아가는 이치다. 모든 게 다 때가 있고 쓰임새가 다르다.

 

공부 잘하면 모든 걸 그 사람이 다 가져야 한다. 그것이 능력이라고 이런 위험한 생각을 우리는 당연한 듯이 해오질 않았던가?

그리하여 누구나 유명대학을 들어가려고 온갖 기상천외의 방법을 동원하고 발버둥을 치고,

유명대를 나오면 저들만의 카르텔을 형성하여 배타적으로 독식하는 불공정이 이 나라를 병들게 만들고 그 틀이 갈수록 견고해져 젊은이들을 질식하게 만들지 않는가? 헬(Hell) 조선이 왜 나왔겠는가?

이건 올바른 세상이 아니다. 세상 이치에 맞지 않는다.

 

많이 배웠으면 배운 만큼의 막중한 도덕적 책무를 갖고 그 능력을 바르게 써야 하는 것이 세상의 이치다. 지금 잠시 전도된 이치로 비정상이 정상을 뒤엎었어도 반드시 비정상은 정상으로 돌아온다는 것이 세상의 이치다. 

내가 열을 배워 스물을 안다고 그 스물을 다 쓰는 세상이 아니다. 겸손한 말과 행동으로 부끄러움을 아는 게 사람으로서 가져야 할 덕목이고 그렇게 사는 게 세상의 이치다.

 

 

- 광법 거사 - 

 

'생활 수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연스럽게 살자  (0) 2022.12.08
올바른 인식을 위하여  (0) 2022.12.07
내 안에 다 있다  (0) 2022.12.07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위하여  (0) 2022.12.06
변화를 두려워 하지 말자  (0) 2022.1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