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悠悠自適 베짱이 나라
마음 수양

세상 사람들 모두가 나를 좋아할 수는 없다

by 베짱이 정신 2023. 4. 10.

세상 사람들 모두가 나를 좋아할 수는 없다

 

그대는 세상 사람들이 그대를 좋아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아니면 당연히 그대를 좋아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도대체 그런 생각은 무슨 자신감으로 그렇게 말하는가? 세상 사람들이 그대를 다 좋아할 리도 없고, 당연히 좋아해야 한다는 망상은 일찌감치 버려야 한다. 어찌 그런 오만한 생각을 하는가? 아무리 제 멋에 사는 인생이라지만 굉장히 오만방자에 교만하고 독선적이며 교활한 생각입니다.

 

세상사람들이 나를 미워하지 않은 것만으로도 다행이고 친구로 인정해 주는 것만으로도 고맙게 생각하며 살아가야지요. 가만히 반성해 봅시다. 그대는 세상과 이웃을 위해 무슨 공헌을 하였나요? 아무런 기여도 하지 못했거든 그냥 조용히 사십시오. 세상 사람들이 그대를 배척하지 않고 미워하지 않은 것만으로도 고맙게 생각하세요. 남에게 사랑과 존경을 줄 줄도 모르는 사람을 누가 좋아하겠습니까?

 

그렇듯 세상 사람들이 모두 날 좋아해 줄 수는 없습니다. 좋아하건 싫어하건 간에 그것은 상대의 몫이고 나는 나의 행동으로 판단의 근거를 제공할 뿐입니다. 상대의 마음과 생각까지 내 맘대로 할 수 있다는 오만과 교만의 위험한 생각을 일찌감치 버리세요. 세상 사람들이 나를 좋아하길 바라기 전에 내가 먼저 세상 사람들을 사랑하고 아끼며 존중하세요. 세상은 내가 없어도 잘 돌아갑니다. 나는 한 때의 지구별을 여행하는 여행자이며 나그네입니다. 여행자가 오만방자해서야 되겠습니까?

 

 

- 광법 거사 - 

'마음 수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생이 궁금하십니까?  (0) 2023.04.16
원망하는 마음  (0) 2023.04.12
인과응보  (0) 2023.04.06
남에게 잘 보이기 위해 삽니까?  (0) 2023.04.04
마음 비워가며 살기  (0) 2023.0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