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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悠悠自適 베짱이 나라
마음 수양

윤회

by 베짱이 정신 2019. 4. 19.

윤회

현재의 몸과 마음은 과거전생에서 부터
내가 만든 것이기 때문에‘부모 탓’을 할 필요가 없다.
우리의 의도가 몸과 마음과 생각으로 지은 업을 지음으로서 다음생 또는
다음 순간에 겪어야 할 기쁨과 고통의 원인이 되는 것이다. 

그런데 그런 업을 지을 수 밖에 없는 것은 습관 때문이다.
관성의 힘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우리는 그대로 행동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도둑놈이 도둑질이 나쁜 것임을 알면서도 도둑질을 할 수 밖에 없는 것은 관성의 힘,
업의 힘 때문이다.
그래서 자신의 의지대로 사는 것 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업대로 산다고 볼 수 있다. 

이런 고통에서 벗어 날 수 있는 방법을 제시 한 분이 부처님이다.
그것은 부처님 가르쳐준 방법, 즉, 위빠사나 명상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명상해야 할까.

신구의 삼업이 일어 나는 곳이 바로 6구멍인데, 바로 이 6구멍이 외부세계와 만날 때
좋은 것은 잡아 당기고, 싫은 것은 밀쳐내는 탐심과 진심이 일어난다. 그리고 좋지도 싫지도
않았을 때 간과 하는 무지가 일어난다. 이런 무지를 ‘우뻬까 웨다나’라 하는데
이는 언제든지 탐심과 진심으로 변할 수 있다. 

이런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을 매 순간 알아차리고 깨어 있자는 것이다.
그래서 그 순간 탐심이 일어나면 탐심이 일어난 줄 알고,
진심이 일어나면 진심이 일어난 줄 알고 놓아 버리면 된다. 

이렇게 하면 자신이 겪어야 할 일들로 부터 벗어나는 것이다.
이것이 진정한 의미의 자유이고, 해탈이다.
그리고 이것이 완전하게 되어질 때 이를 깨달음, 즉 열반이라 한다.

- 아눌라 스님 / '윤회와 열반' 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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