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悠悠自適 베짱이 나라
사색의 시간

고마운 줄 모르고 사는 잘 난 인생

by 베짱이 정신 2023. 6. 4.

고마운 줄 모르고 사는 잘 난 인생

 

하나의 인간으로 성장하기에는 수많은 사람들의 직 간접적인 가르침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온 동네 사람들이 스승이 되어 한 인간을 온전한 사람 구실하게 만든다는 것이고 그만큼 많은 노력과 정성이 하나의 인격체를 만든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람이라는 동물은 자만심 욕심에 자기 자신을 잃어버리고 허황된 마음으로 자신의 탐욕을 채우는 인생을 살기도 한다. 즉, 잘난 척하며 뽐내고 거들먹거리며 산다. 잘난 것 쥐뿔도 없으면서 어디서 돼먹지 않은 못된 행동을 당당하게 하는 꼴불견들이 한둘이 아니다. 저 혼자 그렇게 성장한 것이 아님을 정녕 모른단 말인가? 

 

인생 실수투성이로 살지만 그래도 양심은 남아있어 나의 행동거지를 어긋나지 않게 제어를 하는데 자만심에 욕심이 가득 찬 인간에겐 온 세상이 저를 위해 존재해야 한다는 둥의 망상 속에 수많은 사람들을 괴롭히며 산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제일 잘못하는 것은 지 잘못을 모르는 일이다. 아무리 저 잘난 맛에 살아도 그렇지 어찌 겸손은 내다버리고 뻔뻔함에 무식에 자만심에 탐욕만 가득 찬 똥덩어리가 되느냐 말이다. 인생은 실수하며 살게 마련이지만 대신에 반성과 참회라는 말이 있잖은가? 내가 제 아무리 잘났어도 엄청 잘 난 것이 아니다. 자신이 그렇게 생각할 뿐이다. 남들의 생각은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인생은 겸손하게 늘 감사하며 감사를 표현하며 사는 것이고, 더불어 사랑하며 사는 것이다. 또한 인생은 주고받는 것이다. 받기만 하려는 거지 같고 욕심쟁이 같은 생각은 애당초 버려야 한다. 다 버리고 살면 얼마나 행복하고 평화로운가. 생각을 바꿔 마음 한번 다시 먹으면 가진 게 없어도 풍족하게 살 수 있고, 이 세상 모두가 다 내 것이 되는 것이다. 생각만 해도 기분 좋지 않은가?

 

 

- 광법 거사 -

 

 

'사색의 시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날마다 좋은 날이 될까?  (0) 2023.06.07
말이 씨가 된다는 말은 정말일까?  (0) 2023.06.05
부족함이 주는 교훈  (0) 2023.05.31
걸레  (0) 2023.05.29
사람 사는 일  (0) 2023.05.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