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悠悠自適 베짱이 나라
마음 수양

그대는 떳떳한가?

by 베짱이 정신 2023. 5. 14.

그대는 떳떳한가?

 

지나가는 사람들 붙들고 당신은 떳떳하게 살고 있냐고 묻는다면 많은 수의 사람들이 떳떳하다고 할 것이다. 단지 그  떳떳함의 기준이 무엇인지에 따라 답은 달라지겠지만 흔히 상식에 기초한 것이라면, 남에게 못되고 나쁜 짓 안 하고 내 힘으로 삶을 꾸리고 법과 질서를 지키며 산다는 의미에서 떳떳하다고 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 주변을 둘러보면 못되고 나쁜 짓을 저지르고도 큰소리치며 떵떵거리며 사는 파렴치범들도 있고, 정직하고 성실하게 사는 데도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무엇이 옳은지는 다 판단이 끝났을 테지만 아무리 바르게 살아도 나쁜 놈들이 큰소리 떵떵 치며 사는 꼴을 보노라면 속이 뒤집히는 것은 어쩔 수가 없습니다. 세상이 뒤집어졌나, 정의, 상식, 공정이 있나? 등등의 질문이 마구 나온다.

 

그러나, 실망하지 말자. 현재 자신이 지은 업은 언젠가 반드시 되돌아온다는 것은 만고 불변의 진리로 단지 그 과보가 빨리 익고 늦게 익고의 차이만 있을 뿐이다. 인과응보입니다.

 

떳떳하다는 말은 인과응보의 업에서 벗어났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매 순간 나의 말과 행동, 생각을 조심하고 상식과 사리에 어긋나지 않도록 몸과 마음을 갈고닦는 것만이 내 자신을 떳떳하게 만들고 사람답게 인간의 길을 걸을 수 있는 것입니다.

 

묻습니다. 그대는 떳떳하게 사십니까?

 

 

- 광법 거사 - 

'마음 수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괴로움의 원인이 무엇인가?  (0) 2023.05.16
정신병 사회  (0) 2023.05.15
내 복의 크기  (0) 2023.05.09
다만 지켜보라  (0) 2023.05.08
내가 변하면 세상이 변한다  (0) 2023.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