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悠悠自適 베짱이 나라
사색의 시간

내 인생의 기회

by 베짱이 정신 2023. 12. 20.

내 인생의 기회

 

흔히들 말할 때 인생을 살면서 최소 세 번의 기회가 온다는 말을 듣기도 하고 하기도 한다. 이 말은 절망하지 말고 노력하라는 속 뜻이 담겨있다고 본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 방에 역전할 수 있는 기회가 내게 왔었는지 안 왔는지 의식하지 않고 살아간다. 그런 걸 생각할 겨를이 없는 거지요. 당장의 생존불안을 해결하고 닥친 문제들을 해결해야 하는데 언제 그런 생각을 하겠습니까?

 

전혀 의식하지 못했지만 매 순간이 기회였고 진행되는 기회지요.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서 자신이 생각했을 때 좀 더 좋은 방향이라고 판단한 길로 나가지요. 이렇게 죽을 때까지 선택의 기회가 자신에게 주어집니다. 그런데 인간은 이 선택의 기회에서 결정내림을 주저합니다. 늘 더 나은 방법이 있으리라 생각도 하고 남들은 어땠을까 하는 비교의 마음이 있다 보니 결정에 임해 주저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본심은 자기가 결정을 내림으로 해서 벌어지는 책임을 지기 싫은 거죠. 그러나 내가 내린 선택의 결과에 대해 어느 누구도 책임질 이유도 없고 그렇게 하지도 않습니다. 결국 내가 결정하고 내가 책임져야 하는 것입니다.

 

선택의 기로에 임했을 때 두려워말고 자신을 굳게 믿으며 남의 말을 따라갈 필요 없습니다. 후회 없는 인생을 살기 위해선 자신을 믿어야 합니다. 지금 당장 살기 곤란하고 어려움에 처해 있으면 팔자타령이나 신세 한탄을 하기 쉽습니다. 쥐구멍에도 빛 들 날 있다고 하지 않습니까? 반드시 기회는 옵니다. 내가 의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모를 뿐이지요. 기회는 저절로 오지 않지요. 내가 만드는 겁니다. 부지런히 밭을 일구고 가꾸면 수확물이 풍작이 되듯이 진실된 노력, 부지런한 노력은 반드시 일생일대의 크든 작든 간에 기회를 가지고 옵니다. 

 

기회는 많습니다.

단지 내가 어떻게 선택할 것인지에 달려있습니다.

 

 

- 광법 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