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悠悠自適 베짱이 나라
마음 수양

왜 사냐고요?

by 베짱이 정신 2022. 11. 7.

왜 사냐고요?

 

왜 사냐고 물으시면 이거 대답하기 어렵습니다.

단순한 대답이 툭 튀어나왔으면 좋으련만 그렇지가 못하고 머리가 갑자기 복잡해지고 머릿속 회로가 정신없이 돌아갑니다.

사는 이유를 찾아보니 한량없이 많고 그것을 곰곰이 살펴보니 전부 내 욕심을 풀어놓은 목록이 되어버리네요. 참 많기도 하네요. 내가 지금껏 이런 욕심을 갖고 살았음을 알게 되는 순간입니다.

 

이번에는 조금 다른 관점에서 왜 사냐고 내 자신에게 물었을 때도 역시 막막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언뜻 떠오르는 생각이 "생명이 주어졌으니 그냥 살 수밖에.."

그렇네요. 그냥 사는 겁니다. 이유 없이. 

내가 원해서 온 세상도 아니잖습니까? 

영문도 모르게 온 세상인데 다시 돌아갈 수도 없습니다. 어디서 왔는지를 모르니까요.

그러니 그냥 살 수밖에요.  

 

그러나 인간은 교육을 통해 도덕적으로 더 나은 사람, 능력적으로 뛰어난 사람,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사람이 되어야 된다고 끝없이 요구하고 가르칩니다.

맞는 말씀입니다.

이런 사람이 되기 위해 존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이전에 내가 왜 이 세상에 왔을까를 늘 생각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그리고 기왕에 온 세상이니 그냥저냥 사는 것보다는 남에게 하나라도 도움이 되는 삶을 산다면 이 세상에 온 의미가 더 깊어지겠지요.

그렇게 살아가야겠습니다.

 

 

- 광법 거사 - 

 

 

'마음 수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생의 마무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1) 2022.11.10
젊음이 부럽습니까?  (0) 2022.11.07
때문에  (0) 2022.11.06
인생살이에 정답이 있을까?  (0) 2022.11.05
분노가 치솟을 때  (0) 2022.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