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悠悠自適 베짱이 나라
생활 수양

우선 해보고 후회하자

by 베짱이 정신 2024. 2. 5.

우선 해보고 후회하자

 

흔히 어떤 것을 해보자고 할 때 나도 모르게 "난 못해"라는 말을 쉽게 한다. 과연 내가 못해서 그럴까?

아니다. 첫째, 혹시나 내 밑천이 다 드러나니 쪽팔려서 못한다고 할 수도 있고, 둘째, 자기 검열이 투철해 자신의 능력으로는 안 되는 것을 알기에 그렇게 미리 한계를 설정할 수도 있고, 셋째, 하기 싫어서 못한다고 할 수도 있다.

 

소심하고 자신감이 없는데 잘못하면 정말 쪽팔릴까 봐 스스로 한계를 정하는 것은 정말 염려된다. 아니? 해보기나 해 보지. 실수하면 어때?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나? 실수하면서 성장하는 거지. 자신의 울타리를 깨고 나와야 한다. 이는 어려서부터 창피함을 늘 당한 사람들에게서 나오는 공통된 현상이다. 우선 해보는 거야. 해보지도 않고 못한다고 하면 정말 자신에게 쪽팔리지요.

 

하기 싫어서 못한다고 하는 경우는 미리 머릿속으로 결정을 딱 내려놓으니 할 수 있는 것도 스스로가 못한다고 생각하며 실제로 그렇게 만드는 것이다. 마음먹기에 따라 사람은 뭐든지 다 할 수 있는 무한 능력을 누구나 다 가지고 있다. 사람은 자기에게 닥치면 누구든 다 할 수가 있는 존재다. 

 

하기 싫은 일이 닥쳤을 때 안된다, 못한다는 생각보다는 우선 해보자. 얼마나 재미있는 일이 펼쳐질지 누가 아는가? 먼저 해보는 것이 나를 한 단계 성숙하고 발전하게 만들어 인생을 보람 있고 다양하고 재미있게 살 수가 있는 것이 아니겠는가? 미리 쫄거나 겁먹어 자신의 능력을 제한할 필요 없다.

 

 

 

- 광법 거사 - 

'생활 수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가 걷는 길  (0) 2024.02.09
수행하며 살아야 하는 인생길  (0) 2024.02.06
습관대로 사는 인생  (0) 2024.02.04
올 것은 오고 갈 것은 간다  (0) 2024.01.31
광법 거사의 생활 기도문  (1) 2024.0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