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悠悠自適 베짱이 나라
생활 수양

이런 삶도 좋고 저런 삶도 좋다

by 베짱이 정신 2022. 11. 14.

이런 삶도 좋고 저런 삶도 좋다

 

 흔히 많은 사람들은 이런 삶도 좋고 저런 삶도 좋다고 말하는 사람을 미적지근하다, 맺고 끊는 것이 없다고 말을 하며 별로 탐탁지 않게 생각한다. 한편으로 생각하면 일리가 있는 듯 보이지만 그것은 받아들이는 그 사람의 기분일 뿐이다. 어디 우리 삶이 정해진 좋은 것이 있던가? 그 좋아함은 개인의 차이가 아닌가? 그렇듯 각 개인마다 차이가 있는걸 좋다 나쁘다로 평가할 수는 없다. 모든 삶은 소중하고 다 다르기 때문에 존중받아야 한다.

 

인생길은 끝없는 선택의 연속인 두갈레 길 중 한쪽을 선택하며 사는 길이다. 두 길 다 좋고 다 나쁘다는 법도 없고 한쪽만이 좋다는 법도 없다. 두 갈레 길 모두가 인생의 소중한 길이지만 내가 한쪽 길을 선택하지 않은 것뿐이다. 저쪽 길은 저래서 좋고 이쪽 길은 이래서 좋은 길이 끝없는 선택의 인생길이다. 고집과 고정관념을 버렸을 때 우리의 마음은 비워지고, 텅 빈 마음은 우리의 삶을 더욱 충만하게 만든다.

 

일상생활에서 일을 추진할 때, 반드시 이루겠다는 마음도 모두의 이익과 전진을 위해 필요하나 이루고자 하는 그 신념과 결심이 크면 클수록 고통도 늘어난다. 그러므로 고정된 생각과 관념으로 집착하지 말고 이것은 이래서 좋고 저것은 저래서 좋구나라고 말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한쪽으로 기울어져 편향된 삶보다는 양쪽 모두 균형 잡힌 시각으로 볼 수 있게 자기 수양을 꾸준히 해야 한다.

 

 

- 광법 거사 - 

'생활 수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선을 다하는 사람  (0) 2022.11.15
마음을 바르게 쓰면 인생도 바르게 된다  (0) 2022.11.14
자연스럽게  (0) 2022.11.13
생활 도인  (0) 2022.11.13
비운다, 비운다 말을 하면서  (0) 2022.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