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悠悠自適 베짱이 나라
생활 수양

직위와 인격을 동일시 하지 말라

by 베짱이 정신 2023. 8. 21.

직위와 인격을 동일시하지 말라

 

저밖에 모르는 못된 인간들을 보노라면 참 웃긴다. 자기가 위치한 현 직위가 자신의 인격인양 우쭐대고 서슴없이 갑질을 해대는 소인배 망나니들을 자주 보게 된다. 그 직위는 잠시 필요에 의해 맡긴 역할일 뿐 그 직위에 있는 사람의 인격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그러나 완장만 찼다면 권력 행사를 즐기고 자랑하고 뽐내고 싶은 것이 사람의 기본 속성임은 틀림없지만 누구나 다 그런 것은 아니다. 이기적이고 독선적인 성격을 가진 자들은 이 기회를 자신의 못된 능력을 펴는 기회로 주변을 괴롭히는 것을 즐긴다.

 

그런데 문제는 이런 자들이 늘어간다는 것이다. 그것도 아주 교묘하고 교활하게 괴롭히며 우쭐해한다는 것이다. 이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가? 개인의 역량 부족 탓으로만 돌리기엔 너무나도 심각하다. 이는 심각한 사회병리현상으로 총체적 연구가 필요하며 개인에게만 책임과 의무를 줄 것이 아니라 조직 전체의 공동인식 책임도 크다. 내 일만 아니면 된다는 것이 이렇게 일을 크게 만들고 사회문제가 되는 것이다. 언제 어디서든 이런 일이 일어날 수가 있다. 

 

우리의 일상생활을 반성해 보자. 힘든 일을 하는 사람에게 하대하는 말을 하고 무조건 큰소리치는 일이 비일비재하지 않은가? 혹시 나는 이런 일을 저지르지 않았나 반성해봐야 한다. 입장 바꿔 생각하는 마음이 필요하며 여기에는 인간을 존중하는 기본 마인드가 있어야 하는 것이다. 나는 아무 문제가 없는 데가 아니라 나 때문이라는 자기반성에서 출발하고 또한 사회적 분위기도 이런 방향으로 만들어 나가야 되는데 문제는 이렇게 하면 내게 아무런 피해도 오지 않는다는 믿음이 선행이 되어야 한다. 

 

 

- 광법 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