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悠悠自適 베짱이 나라
생활 수양

말이 씨가 된다

by 베짱이 정신 2023. 8. 22.

말이 씨가 된다

 

옛 말에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 말이 씨가 된다 라는 말이 있다.

정말로 말이 씨가 되나 보다. 말은 내 의지와 생각과 마음을 담기 때문이다.

우리가 말을 하면 허공으로 사라지는 것 같아도 사람들의 마음속에 깊이 자리하게 되고 그로 인해 사랑이 싹트기도 하고 분란의 시초가 되기도 한다.

따라서 말 한마디라도 신중하게 생각해서 해야 된다.

 

사람사이에서 흔히 주고받는 말속에서도 미래를 볼 수 있다.

덕분에 잘 지냅니다 라는 말을 자주 하는 사람은 정말로 하는 일마다 잘 되고 잘 지내게 되고

그저 그럭저럭 지냅니다라고 자주 말하는 사람은 몇 년이 흘러도 그저 그럭저럭 간신히 지내게 되고

못살겠다고 자주 말하는 사람은 몇 년이 지나도 못살겠다고 푸념과 불평하며 지냅니다.

내가 하는 말이 씨가 되어 나의 미래를 결정해 주니 이 얼마나 무섭습니까?

나의 긍정적인 말 한마디가 주변에 끼치는 파급효과는 희망이지만, 부정적 말 한마디는 실망과 좌절을 가져옵니다.

 

말이 씨가 되고 열매가 되니 말 한마디라도 험하고 악한 부정적인 말을 삼가야 합니다.

내가 한 말로 나의 운명이 바뀐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말에는 개인의 발전과 좌절, 사회의 번창과 소멸을 할 수 있는 무한의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 광법 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