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悠悠自適 베짱이 나라
마음 수양

나를 달래가며 살자

by 베짱이 정신 2022. 12. 13.

나를 달래 가며 살자

 

인간의 수명이 어디까지인지는 모르지만 그 수명보다도 더 길고 끈질긴 놈이 바로 욕심이다.

되지도 않는 욕심으로 스스로 괴로워하고 남을 괴롭히기도 하고 온 사회를 들었다 놨다 하기도 한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욕심이 있다. 그렇다면 사람마다 죄다 지 욕심만 차리려고 한다면 이 사회는 무질서에 아수라장이 될 것은 뻔한 것이 아니겠는가?

 

욕심만 많고 어리석은 사람은 게으름과 방종을 숨 쉬듯 하고, 그나마 생각이라도 조금 하는 의식 있는 사람은 부끄러움을 알고 산다. 이걸 누가 만들었는가? 바로 나 자신이다. 우리가 어려서부터 배우고 삶을 통해 배운 가장 기본적인 것인 '나쁜 일을 하지 말자'라는 기본 명제를 지켜야 하는 것이다. 모두의 삶을 위한 최소한의 불문율이니까. 

 

사람마다 얼굴과 성격이 다 다르듯 자기 자신만이 자신을 올바르게 제어하고 이끌 수 있다. 처음부터 습관이 된 사람은 자연스럽게 실행하겠지만 악한 일에 더 근접했던 사람은 처음 시작이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안 되는 것이 없는 것이 사람의 능력인지라 천리길도 한걸음부터이듯 차근차근 자신을 달래 가며 전진하는 거다.

 

한 번 밖에 없는 인생, 자신의 가치를 높여라. 그리고 늘 반성하면서 살자. 이는 나 자신만이 주인이 되어 할 수 있는 인간적인 일이다. 조급해하는 나를, 욕심 많은 나를 살살 구슬르고 달래 가며 나아가자.

 

 

- 광법 거사- 

 

'마음 수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겸손하게 살아야지  (0) 2022.12.14
자꾸 나를 내세우렵니까?  (0) 2022.12.14
나답게 산다는 것은  (0) 2022.12.11
불만을 극복하려면  (0) 2022.12.10
걱정이 태산일세  (1) 2022.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