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悠悠自適 베짱이 나라
마음 수양

내가 참는 이유

by 베짱이 정신 2024. 4. 8.

내가 참는 이유

 

내가 어떤 고난도 참는 이유는 내가 못나서도 아니고, 내가 참을성이 많아서가 아니다.

어치피 겪어야 할 일이기에 화낼 일도 아니고 남을 비방할 일도 아니기 때문이다.

 

내가 강자의 비방에 참는 것은 그것이 무섭고 두려워서가 아니라 그 인간이 불쌍해서 참는 것이고,

내 처지와 비슷한 사람이 나를 헐뜯고 비방해도 참는 이유는 나라도 그 하소연을 들어줘야 다툼과 원망이 사라지기 때문이고,

나보다 못하고 약한 사람 앞에서 참는 이유는 사람에 대한 최소한의 연민이기 때문이다.

 

 

- 광법 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