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욕을 당했을 때
'그는 나를 모욕하고, 때리고, 나의 것을 훔쳤다.'
이런 식으로 생각하면 미움은 결코 끝나지 않는다.
'그는 나를 모욕하고, 때리고, 나의 것을 훔쳤다.'
이런 생각을 놓아 버려야 당신의 미움은 끝이 난다.
증오는 증오로 무너뜨릴 수 없다.
증오는 사랑에 의해 무너진다.
이것은 변치않는 영원한 진리이다.
[법구경]
증오의 마음을 가라앉히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근심과 걱정이 없어진다.
증오와 성냄은 독의 근본. 그래서 증오를 없애고 인욕을 실천하는 사람은 모든 성인이 칭찬한다. [잡아함경]
증오는 증오로 무너뜨릴 수 없고,
다툼은 다툼으로 끝맺을 수 없으며,
원망은 원망으로 끝나지 않는다.
증오와 다툼과 원망이라는 그 한 생각을 놓아버렸을 때
나의 증오도 원망도 다툼도 온전한 결말을 맺게 된다.
인류의 역사를 살펴보라.
폭력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면 그 결과는 언제나 폭력뿐이다.
증오는 또 다른 증오를 부르고, 폭력은 또 다른 폭력을 부른다.
증오와 미움과 폭력과 전쟁은
어느 한 쪽이 그 어두운 마음을 놓아버리지 않고서는
결코 풀리지 않은 채 후손에게까지 끊임없이 이어져 가면서 또 다른 폭력을 낳을 뿐이다.
부처님을 비롯하여 인류의 수많은 성인들이 끊임없이 비폭력을 역설하고,
사랑과 자비를 역설하는 소리를 왜 우리는 계속해서 무시해야만 하는 것일까.
증오는 증오로 끝나지 않는다. 증오는 오직 사랑으로 끝난다.
다툼은 또 다른 다툼으로는 결코 끝나지 않는다.
오직 사랑과 지혜 그리고 용서로써만 끝낼 수 있다.
참된 사랑이란
상대와 내가 둘이 아니라는 온전한 자각에서 오는 동체대비(同體大悲)의 마음이다.
내가 증오하는 상대와 증오하는 주체인 내가 둘이 아니라는 자각이 생겼을 때,
어떻게 상대를 증오할 수 있겠는가. 내가 상대를 증오할 때 그 증오의 마음은 누구의 것인가?
그 증오는 바로 내 것이다.
증오는 상대에게 싹트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 고스란히 씨앗이 되어 묻힌다.
그리고 언젠가 그것이 악의 열매를 맺게 될 것이다.
상대가 나를 모욕했다면 그 또한 내 안에서의 문제다.
상대방이 나를 모욕한 것이 아니라,
내 안에 모욕 당할만한 어떤 업, 정체된 에너지, 탁한 기운들이 잠재되어 있다가
마침 그 상대를 만나 그를 통해 내 안에 있던 것들이 튀어나온 것일 뿐이다.
그러니 어찌 상대를 탓할 것인가.
모든 문제는 내 안에서 풀어야 할 숙제다.
상대와의 관계 속에서 드러난 문제라고 할지라도 결국 그것은 내 안의 문제요,
내가 풀어야 할 '내 숙제'임을 알아야 한다.
사실 상대와 나라는 것 또한 우리의 분별일 뿐,
그 둘은 둘이 아니라 한 바탕이기 때문이다.
내가 나를 증오하지 않듯, 내가 상대를 증오할 수 없다.
나와 상대를 나누는 마음은 어리석음이며,
하나라는 마음은 지혜이고 사랑이다.
참된 지혜와 사랑이 바탕이 되었을 때,
이 세상의 모든 문제는 나와 상대의 문제가 아니라,
나와 또 다른 나의 문제, 즉 내 안의 문제일 뿐이다.
출처 : 법상스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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