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悠悠自適 베짱이 나라
마음 수양

상대가 독하고 모질게 군다면?

by 베짱이 정신 2024. 9. 1.

상대가 독하고 모질게 군다면?

 

이 세상은 나 혼자만이 살아갈 수 있는 곳이 아니다. 좋든 싫든 모든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하며 도움을 주고받으며 다 같이 더불어 살아가는 곳이다.

 

그런데 어떤 이가 내게 독하게 굴고 또 모질게 군다면 이게 무슨 개떡 같은 일이고 그 원인이 뭔지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이 세상에 이유 없는 무덤이 없듯이 내게 그렇게 독하고 모질게 구는 이유가 있을 것이다.

 

난 저 사람과 일면식이 없는데 왜 내게 그럴까 하며 어이없어하지 말자. 다 이유가 있다. 직접은 아니더라도 나의 말이 또는 행동이 사람들을 거쳐 거쳐서 전달이 되면서 변질되기도 하고 자신에게 해당되기도 하기에 이런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그러하니 아무리 비밀스러운 말을 해도 낮말은 새가 듣고 밤말은 쥐가 듣는다고 하지 않았던가. 내가 상대에게 했던 독하고 모진 말과 행동이 이심전심으로 전해지는 것은 순식간이고 그 반작용으로 일면식이 없어도 그 대가가 내게 돌아오는 것이다.

 

이러하니 언제나 말조심 행동조심을 해야 하는 당위성이 있는 것이다. 사람들과 아름다운 관계를 만들어 나가야지 내 감정과 욕심으로 인해 타인과 원수를 맺을 필요는 없다. 상대는 늘 나의 거울이라는 생각을 잊지 말고 상대를 대할 때는 공손히 나를 보듯이 하며, 나를 늘 돌아보며 마음을 다스려야 할 것이다.

 

 

- 광법 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