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悠悠自適 베짱이 나라
생활 수양

이루고자 하면 뭐라도 해야지?

by 베짱이 정신 2023. 8. 28.

이루고자 하면 뭐라도 해야지?

 

명예를 얻고자 한다면 못된 짓을 하지 말아야지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지런히 일하고 남을 도와야지

존경받는 사람이 되고자 한다면 진실된 삶을 살아야지

멋진 벗을 얻고자 한다면 내가 먼저 멋진 벗이 되어야지

 

이렇듯 내가 선이나 악을 행하는 대로 그대로 내게 돌아오는 것이 세상의 이치 아닙니까?

아니 땐 굴뚝에 연기나는 것 봤습니까?

자기가 뭔가가 되고 싶거나 이루고자 한다면 하다못해 인사라도 공손하게 해야 뭔가 시작될 거 아닙니까?

다시 말하면 이루고자 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그 원인을 내가 만들어야 된다는 말입니다.

아무것도 안 하고 하늘에서 복이 뚝 떨어지길 바란다면 완전히 날강도 아니겠습니까?

 

 

- 광법 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