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悠悠自適 베짱이 나라
마음 수양

모든 것은 변하고 변해야 살 맛 나지

by 베짱이 정신 2023. 1. 28.

모든 것은 변하고 변해야 살 맛 나지

 

 

세상은 변하지 않을 수가 없다. 수많은 사람들이 오만가지 생각을 하고 사는데 어디 하나로 딱 정해져 살 수가 있을까? 절대로 없다. 변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니 잠시도 머물지 않고 순간순간 변해간다.

 

변화를 온몸으로 즐겁게 받아들이자. 얼마나 흥분되고 기대가 되는가 말이다. 고인 물에서 살지 말고 흐르는 물에 살자. 고이면 썩는다. 내가 받는 괴로움은 변화를 거부하는데서 오는 것이다. 어떻게 변할 것인가, 나의 것이 모두 무너지지는 않을까? 그러면 나는 어쩌지 등의 걱정이 변화를 거부하게 만드는 것이다. 지금 이대로 계속 가면 편할 텐데 왜 바꿔? 이렇게 생각하니 괴로울 수밖에 없다.

 

가만히 생각해 보자 과연 내가 변화를 붙들어 매 놓을 수 있을까? 아니다. 이 세상 어디에도 언제까지도 변화 없이 지속되는 것은 없다. 변화하는 것이 당연한 것인데 이를 거부하면 할수록 나는 이 세상의 떠돌이가 되고 부적응자가 되는 것이다.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고 변화에 앞장서라. 얼마나 신나는 인생이 펼쳐질까?

 

세상 변화하는 흐름에 내 몸을 맡겨보자. 맡겼으면 걱정 말고 흘러가라. 집착하지 말고 저절로 흘러가게 내버려 두어라. 그냥 마음을 내려놓고 변화를 즐겨라. 사필귀정이다.

 

 

- 광법 거사 - 

'마음 수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버리고 또 버려라  (0) 2023.01.30
오늘도 잘 살았는가?  (0) 2023.01.30
마음에 뭔가 걸리는 것 있나요?  (0) 2023.01.27
마음쓰지 말자  (0) 2023.01.26
질긴 인연  (1) 2023.0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