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悠悠自適 베짱이 나라
마음 수양

개똥밭에 굴러도

by 베짱이 정신 2022. 12. 27.

개똥밭에 굴러도

 

전해오는 말에 "개똥밭에 굴러도 저승보다 이승이 낫다."라는 말이 있다.

아무도 가본 사람이 없고 갔다 온 사람도 없는 천당과 지옥보다 아무리 괴롭더라도 지금 삶이 더 좋다는 뜻이다. 천당은 흔히 상상하길 아무런 근심 걱정도 없고 완전 무결한 세상이라고 여겨지는 곳인데도 왜 천당의 삶보다는 지옥 같은 현실의 삶이 더 좋다고 말을 했을까?

 

천당과 지옥은 이미 정해진 삶이 기다리고 있을 테지만 현실 세계는 내가 주인공으로서 내가 만들어 나가는 세상이니 더욱 역동적이고 드라마 같은 삶을 만들 자유와 의지가 천당이나 지옥보다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많은 곳이고, 바로 내가 우주의 중심이 되니까 그런 것이 아닐까?

 

이러하니 이승에 사는 우리는 어떠한 삶의 역경과 고난도 피하지 말고 즐겁게 받아야 하겠지?

이것이 이승을 더욱 역동적인 천당으로 만드는 것이 될 테니까.

또한 이것이 우리의 삶을 다양하고 아름답게 만드는 원동력이 될 테니까. 

 

이렇게 무한 보물이 묻혀있는 이승에서 변화와 도전을 즐겁게 받아들이며 보물을 캐는 것이니 개똥밭에 굴러도 저승보다는 이승이 훨씬 더 좋다는 말이 나오는 것이겠다. 그러니 누구를 원망할 것도 없고 누구를 탓할 것도 없이 내가 이 세상을 만들어 나가는 즐거움과 행복을 누리는 것이다. 이러하니 사는 동안 열심히 즐겁게 인생을 만들어 가며 살아야지, 어떠한 역경과 고난이 닥쳐도 이는 삶을 더욱 기름지고 풍부하게 만드는 것이니 즐겁게 받으면서 신나게 살아야지. 이곳이 내가 만든 천당이 아닌가? 

 

 

- 광법 거사 - 

'마음 수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유있는 병  (0) 2022.12.29
왜 종교를 믿을까?  (0) 2022.12.27
인생은 이유 없이 사는 것이다  (0) 2022.12.23
같은 세상, 다른 인생  (0) 2022.12.22
평화의 시작인 용서  (0) 2022.1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