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悠悠自適 베짱이 나라
마음 수양

나답게

by 베짱이 정신 2023. 6. 19.

나답게

 

무엇이 나답다는 것일까?

내가 주체가 되어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자주적인 상태를 나다운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어디 세상살이가 이렇게 흘러가나?

나를 잃어버리게 만들고 하나의 부속품처럼 쓰이고 필요 없으면 내버려지는 세상에서 과연 나답게 존재할 수 있을까? 물론 어렵다. 계란으로 바위 치기의 삶이 될 수밖에 없다. 그럼 어쩌란 말인가? 대세에 순응하고 조용히 나의 모든 것을 죽이고 내세우지 말고 살아야 한단 말인가?

 

나답게 살려면 

첫째, 내가 추구하는 인생관이 뚜렷해야 한다. 무엇 때문에 살고 어떻게 살 것이며 이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가 분명해야 한다.

둘째, 자기를 낮추는 자세가 필요하다. 겸손해야 하고 실력을 키우며 내공을 쌓아야 한다.

셋째, 기본 식생활 즉, 밥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

넷째, 사회와의 조화와 균형을 맞춰 나가야 한다. 독불장군은 없다.

 

자기의 주장을 확실하게 하면서도 일 잘하는 사람을 보면 " ~답다"라고 말한다. 혼자서 "~답게" 존재하기는 힘들다. 그래서 같은 뜻을 가진 사람들과 의기투합하여 살아가면 된다. 내가 지금 당장 조금 부족해도 채워 나갈 수 있고 그 길이 모두를 위한 길이라면 일거양득이 아닌가? 내 자신이 부족하다고 한탄만 할 것이 아니라 부족함을 채워나가기 위한 노력도 나다워지는 길임을 알아야 한다.

 

 

- 광법 거사 - 

 

'마음 수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를 직시하면  (0) 2023.06.20
세상에서 제일 소중한 존재  (0) 2023.06.20
근심과 걱정  (0) 2023.06.13
괴롭나요?  (0) 2023.06.13
미워하는 사람 없애는 방법  (0) 2023.0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