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悠悠自適 베짱이 나라
생활 수양

내가 행복하기 위해서

by 베짱이 정신 2024. 9. 8.

내가 행복하기 위해서

 

보통 사람들은 행복을 꿈꾸며 자신과 오늘을 희생하며 열심히 일을 하며 살아간다. 그런데 그 행복이란 놈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고 많은 것을 갖추어야만 하는 것도 아닌데 사람들은 행복한 미래를 위해 지금을 희생하며 하나라도 더 갖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렇다. 행복은 내가 얼마나 많이 갖고 있느냐가 아니라 불필요한 물욕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느냐에 있다. 이 말은 적은 소유로도 얼마든지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물건을 지키기 위해 노심초사하고 사는 것보다는 적게 소유하고도 자유롭고 홀가분한 상태에 밀려드는 충만함과 행복을 느껴야 되지 않겠는가?

 

내가 행복하기 위해서는

첫째, 소유보다는 이용과 활용의 지혜를 발휘하고

둘째, 한 방의 행복보다는 작고 소소한 일상에서의 기쁨을 자주 만들고 느껴보고

셋째, 내일의 행복보다는 지금의 행복을 누리고 느끼며 살아야 한다.

넷째, 남과 비교하지 말자. 나는 나일뿐이다. 각자가 생각하고 느끼는 행복은 다 다르다.

다섯째, 모든 일에 감사하고 기뻐하자.

 

 

- 광법 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