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悠悠自適 베짱이 나라
고귀한 말씀

열가지 악업을 지은 업으로

by 베짱이 정신 2019. 8. 30.

열가지 악업을 지은 업으로 


  열 가지 악업을 지은 업으로 삼악도에 떨어질 원인이 된다. 


  1. 살생한 죄로 지옥 축생 아귀에 떨어지고 다시 인간에 태어나더라도 두 가지 과보를 받을 것 이니, 하나는 단명하고 둘은 병이 많을 것이다. 


  2. 훔친 죄로 삼악도에 떨어지고 다시 인간에 태어나더라도 두 가지 과보를 받을 것이니, 하나는 가난하고 둘은 공동 재산 뿐이므로 마음대로 쓸 수 없다. 


  3. 음란한 죄로 삼악도에 떨어지고 인간에 태어나더라도 두 가지 과보를 받을 것이니 하나는 아내의 행실이 부정하고 둘은 마음에 드는 가족을 얻지 못할 것이다. 


  4. 거짓말 한 죄로는 삼악도에 떨어지고 인간에 태어나더라도 두 가지 과보를 받을 것이니, 하나는 비난을 많이 듣고 둘은 남에게 속게 될 것이다. 


  5. 이간질한 죄로 삼악도에 떨어지고 인간에 태어나더라도 두 가지 과보를 받을 것이니, 하나는 가족이 뿔뿔이 흩어지고 둘은 친척들이 열악한 성질을 가진 자들 뿐이리라. 


  6. 나쁜 말 한 죄로 삼악도에 떨어지고 인간에 태어나더라도 두 가지 과보를 받을 것이니, 하나는 항상 나쁜 소리를 듣고 둘은 다투는 일이 많을 것이다. 


  7. 번드르르한 말을 한 죄(綺語)로 삼악도에 떨어지고 인간에 태어나더라도 두 가지 과보를 받을 것이니, 하나는 사람들이 자신의 말을 곧이 듣지 않고 둘은 말하는 음성이 분명치 못할 것이다. 


  8. 탐욕의 죄로 삼악도에 떨어지고 인간에 태어나더라도 두 가지 과보를 받을 것이니, 하나는 만족할 줄 모르고 둘은 욕심이 끝이 없을 것이다. 


  9. 성낸 죄(瞋恚)로는 삼악도에 떨어지고, 인간에 태어나더라도 두 가지 과보를 받을 것이니 하나는 항상 남과 시비하고 남들의 성냄을 받게 되며, 둘은 하는 일마다 남의 방해를 받게 되리라. 


10. 어리석은 소견을 가진 죄로 삼악도에 떨어지고 인간에 태어나더라도 두 가지 과보를 받을 것이니, 하나는 삿된 소견을 가진 집안에 태어나고 둘은 마음에 지혜가 없고 비뚤어질 것이다. 불자여,


이 10가지 나쁜 업은 이와 같이 한량없는 큰 괴로움을 가져오는 것이므로, 10가지 나쁜 길을 멀리 버리고 10가지 선한 길로 법의 동산을 삼아 편안히 있으면서, 나도 그 안에 머물고 남도 거기에 머물도록 권해야 한다.


       -『화엄경 십지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