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悠悠自適 베짱이 나라
고귀한 말씀

10가지 악업의 결과

by 베짱이 정신 2019. 3. 5.

10가지 악업의 결과 

 

보살은 열 가지 선한 법(十善業)을 항상 끊임없이 행한다.

수행자여,

열 가지 나쁜 업은

위로는 지옥, 축생, 아귀의 세계에 태어날 원인이 된다.

 

첫째로,

살생한 죄로는 지옥 축생 아귀에 떨어지고,

다시 인간에 태어나더라도 두 가지 과보를 받나니

하나는 단명(短命)하는 것이고

둘은 병이 많아 항상 병고에 시달리는 것이다.

 

둘째로,

훔친 죄로는 삼악도에 떨어지고,

인간에 태어나더라도 두 가지 과보를 받을 것이니

하나는 늘 가난하고

둘은 공동 재산뿐이므로 마음대로 쓸 수 없다.

 

셋째로,

음란한 죄로는 삼악도에 떨어지고,

인간에 태어나더라도 두 가지 과보를 받을 것이니

하나는 아내의 행실이 부정하고

둘은 마음에 드는 가족, 청정한 가족을 얻지 못한다.

 

넷째로,

거짓말한 죄로는 삼악도에 떨어지고,

인간에 태어나더라도 두 가지 과보를 받을 것이니

하나는 비난을 많이 듣고 둘은 남에게 속게 되리라.

 

다섯째로,

이간질하는 죄로는 삼악도에 떨어지고,

인간에 태어나더라도 두 가지 과보를 받을 것이니

하나는 가족이 뿔뿔이 흩어지고

둘은 친척들이 열악한 성질을 가진 자들 뿐이리라.

 

여섯째로,

나쁜 말, 욕설을 한 죄로는 삼악도에 떨어지고,

인간에 태어나더라도 두 가지 과보를 받을 것이니

하나는 항상 나쁜 소리며 욕설을 듣게 되고

둘은 다투고 싸우는 일이 많으리라.

 

일곱째로,

꾸미는 말을 한 죄로는 삼악도에 떨어지고,

인간에 태어나더라도 두 가지 과보를 받을 것이니

하나는 사람들이 내 말을 곧이듣지 않고

둘은 말의 소리가 분명치 못하리라.

(말을 더듬는다거나, 못하거나, 음성이 나쁘거나...)

 

여덟째로,

탐욕한 죄로는 삼악도에 떨어지고,

인간에 태어나더라도 두 가지 과보를 받을 것이니

하나는 만족할 줄을 모르고,둘은 욕심이 끝이 없으리라.

 

아홉째로,

성낸 죄로는 삼악도에 떨어지고,

인간에 태어나더라도 두 가지 과보를 받을 것이니

하나는 항상 남과 시비하고 남들의 성냄을 받게 되며,

둘은 하는 일마다 남의 방해를 받게 되리라.

 

열번째로,

어리석고 삿된 소견을 가진 죄로는 삼악도에 떨어지고,

인간에 태어나더라도 두 가지 과보를 받을 것이니

하나는 삿된 소견을 가진 집안에 태어나고

둘은 마음이 어리석고 삐뚤어지리라.

 

수행자여,

이 열가지 나쁜 업은 이와 같이

한량없는 큰 괴로움을 가져오는 것이므로,

열 가지 나쁜 길을 멀리 버리고

열 가지 선한 길로 법의 동산을 삼아 편안히 있으면서,

나도 그 안에 머물고 남도 거기에 머물도록 권해야 한다.

 

[화엄경 십지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