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悠悠自適 베짱이 나라
사색의 시간

공짜가 좋아요?

by 베짱이 정신 2022. 12. 13.

공짜가 좋아요?

 

사람들의 마음속에는 공짜를 좋아하는 심리가 있다.

아무런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는데도 복덩이처럼 슬슬 들어오는 재물을 바라는 마음은 누구나 가지고 있지만 그냥 상상 속에서 즐거움으로 여기며 성실히 사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그런데 공짜를 진심으로 좋아하여 공짜라고 생각되게 일을 만들어 바치게 하는 교활하지만 어리석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아니? 뛰는 놈 위에 나는 놈 있다는 우리 속담도 모르나? 아마 공짜를 사랑하는 부류들은 자기는 절대 안 걸릴 거라고 자기 확신을 하며 뒷구멍으로 부정부패로 만든 재화를 웬 떡이냐고 하면서 신나게 받을 것이다.

 

또한 이 부류들은 자신의 지위와 권력을 최대한 이용하여 교묘하게 뇌물이나 상납을 받으며 스스로 대견해하며 쥐약인 줄도 모르고 마구 받아먹습니다. 그러나 세상 사람들이 바보입니까? 그 사실을 모르게? 공짜라고 포장된 뇌물이나 상납을 받아먹은 놈들은 다 표시가 나고 썩은 냄새가 납니다. 그런 류의 사람은 말과 행동이 다릅니다. 과소비로 시작된 낭비와 방종으로 치달아 결국엔 다 들통납니다. 이게 공짜로 포장된 뇌물과 상납의 말로입니다.

 

공짜 좋아하십니까?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지요. 이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선의는 선의대로 몇 배 더 많이 갚아야 내 마음이 편해지고 재물은 재물대로 갚아야 하는 것이 인생사입니다. 타락과 방종의 삶을 공짜는 좋아합니다. 부족하면 부족한 대로 최선을 다하는 삶이 아름답습니다. 그런 삶이 행복을 만들며 사는 인간적인 삶입니다.

 

공짜 좋아하시렵니까?

 

 

- 광법 거사 -

 

'사색의 시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이를 먹는다는 것은?  (0) 2022.12.15
자연스럽게 조화롭게  (0) 2022.12.14
자족(自足)  (0) 2022.12.13
정답이 없는 인생의 기준점  (0) 2022.12.12
그대는 아름다운 세상을 사는가?  (0) 2022.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