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悠悠自適 베짱이 나라
고귀한 말씀

나의 행복도 나의 불행도 모두 내 스스로가 짓는 것,결코 남의 탓이 아니다

by 베짱이 정신 2020. 4. 19.

나의 행복도 나의 불행도
모두 내 스스로가 짓는 것
결코 남의 탓이 아니다.

나 보다 남을 위하는 일로 복을 짓고
겸허한 마음으로 덕을 쌓아라.

모든 죄악은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에서 생기는 것
늘 참고 적은 것으로 만족하라.

웃는 얼굴 부드럽고
진실된 말로 남을 대하고
모든 일은 순리에 따르라.

나의 바른 삶이
나라 위한 길임을 깊이 새길 것이며
나를 아끼듯 부모를 섬겨라.

웃 어른을 공경하고
아랫 사람을 사랑할 것이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정을 베풀어라.

내가 지은 모든 선악의 결과는
반드시 내가 받게 되는 것
순간 순간을 후회없이 살아라.

선남 선녀여!
하루 세 때 나를 돌아보고
남을 미워하기 보다는
내가 참회하는 마음으로 살아라


(법구경)


성인께선 사십이장경에 이르길 '악한 일을 했더라도 잘못인 줄 알고서 고친다면 선(善)이 생
겨나고 죄는 날마다 소멸하여 나중에는 반드시 도를 얻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모셔온 글>